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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지머
모르지머씨의 시행착오 결과물들을 보시고 있는 겁니다. 게임,컴퓨터 그래픽,사진,모형 등을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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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27 13:32 CGI



 

[ 이 글은 2011년 12월 10일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얼마전에 소니 알파 33 DSLT 를 구입하게 되면서 더욱 더 감마와 컬러 쪽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감마와 관련해서 사이트를 하나 더  추가 합니다.


  http://filmicgames.com/


  플레이스테이션3 에서 그 화려한 색체와 독특한 액션으로 잘 알려져 있는 언차티드 (Uncharted) 시리즈에 참여 했던 John Hables 의 홈페이지 입니다. 게임쪽과 HDRI 등등 상당히 넓은 영역을 심도있게 다루고 있으면서도 쉬운말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영어라는 점이 좀 문제이긴 합니다. ^^; 아래는 처음에 작성 했던 원문입니다.


  ---------------------------------- 


  DSLR 로 사진 촬영을 하든, 3D 모델링을 하든, 렌더링/라이팅을 하든 이미지를 다루는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 '감마' 라는 것과 '감마 수정' 이라는 것은 빠르던 늦던 언젠가 한번은 깊이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또는 전혀 모르거나 알지 못해도 작업에 지장이 없는 것도 사실이죠. 몇번 시간을 내어 다루면서 저도 자세히 짚어 볼려고 합니다. 참고로 전 DSLR 은 없습니다. -_-

 

  일단은 감마 수정과 컴퓨터에서 에서 언급되는 Color Space 에 있어서 linear, sRGB 등등을 비교하는 관련 링크를 모아 봤습니다.

 

주로 사진의 감마 수정과 Linear Space 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컴퓨터그래픽연산에 있어서의 조명과 Linear Space, 그리고 그것을 저희에게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오는 오차 수정에 관련된 해법과 감마 수정에 대한 내용들이 실려 있습니다. 

 

호주에 사시는 다재다능한 3d 아티스트입니다. 관련 스크립툴과 각종 정보들, 멘탈레이,마야, 렌더링에 관련된 정보도 있습니다.

 

역시 3d CGI 에 있어서의 감마 수정에 관련된 내용을 이미지와 함께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멘탈레이 조명과 실사 조명에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멘탈레이/마야를 이용한 실사 조명 시뮬레이션에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Vray 를 이용한 렌더링을 할 때 스튜디오 조명효과를 내기위한 방법을 다룹니다.

 

3D 조명과 실사 조명을, 각기 다른 시간 즉, 낮 밤, 야외, 실내에 촬영된 사진과 함께 비교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마야에서 이미지 기반 조명 렌더링(IBL) 을 구현 하는 튜토리얼이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그밖의 다른 튜토리얼을 다루는 사이트 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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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모르지머